생수 1톤을 시켜놓고 반품 하는 사람이 있다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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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유가 뭘까나?
**블랙컨슈머(Black Consumer)**는 '악성'을 뜻하는 '블랙(black)'과 '소비자'를 뜻하는 '컨슈머(consumer)'의 합성어로,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고의적이고 상습적으로 악성 민원을 제기하여 부당한 이득을 취하려는 소비자를 의미합니다. 이들은 기업의 이미지 손상이나 매출 하락을 빌미로 무리한 요구를 하거나, 심지어 허위 사실을 유포하기도 합니다.
블랙컨슈머의 주요 유형
블랙컨슈머는 다양한 수법을 사용하며, 그 유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거짓말/조작 유형:
상품에 고의로 이물질을 넣어 놓고 보상을 요구합니다.
사용하지 않은 제품이라고 거짓말하거나, 이미 사용한 제품의 하자를 주장하며 교환/환불을 요구합니다.
서비스나 제품으로 인해 실제로는 발생하지 않은 피해를 입었다고 허위로 주장합니다.
과도한 요구 유형:
상식선에서 벗어난 과도한 수준의 서비스나 보상을 요구합니다. (예: 작은 하자에 비상식적인 금액 요구, 정책에 없는 서비스 강요)
제품 가격을 불합리하게 낮춰달라고 요구합니다.
비난 및 협박 유형:
사소한 문제에도 과도하게 반응하며 사업자에게 불이익을 주겠다고 협박합니다.
온라인 리뷰나 SNS에 악의적인 허위 사실을 유포하거나 별점 테러를 하겠다고 위협합니다.
소비자 보호 단체에 고발하거나, 법적 조치를 취하겠다고 으름장을 놓습니다.
무례한 행동 유형:
사업주나 직원에게 폭언, 욕설, 반말 등을 사용하며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유발합니다.
심각한 경우 신체적 위협이나 성추행 등 도를 넘는 행동을 보이기도 합니다.
반복적/상습적 유형:
이전에 성공했던 수법을 다른 업체나 동일 업체에 반복적으로 사용하며, '전문 블랙컨슈머'의 형태를 띠기도 합니다.
블랙컨슈머로 인한 피해
블랙컨슈머는 기업과 소상공인에게 막대한 피해를 입힙니다.
금전적 피해: 부당한 보상 요구, 환불, 교환 등으로 인한 직접적인 손실이 발생합니다.
정신적 피해: 사업주와 직원들이 과도한 스트레스, 감정 소모, 정신적 고통을 겪습니다. 심한 경우 트라우마나 공황장애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영업 방해 및 이미지 실추: 악성 리뷰나 허위 사실 유포는 온라인상에서 빠르게 확산되어 기업이나 가게의 이미지를 심각하게 훼손하고 매출에 치명적인 타격을 줍니다.
생산성 저하: 블랙컨슈머 대응에 필요한 시간과 인력 소모로 인해 본업에 집중하기 어렵게 만듭니다.
실제로 2021년에는 새우튀김 1개 환불 문제로 인한 블랙컨슈머의 악성 민원에 시달리던 김밥가게 주인이 뇌출혈로 쓰러져 사망한 안타까운 사건도 있었습니다.
**블랙컨슈머(Black Consumer)**는 '악성'을 뜻하는 '블랙(black)'과 '소비자'를 뜻하는 '컨슈머(consumer)'의 합성어로,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고의적이고 상습적으로 악성 민원을 제기하여 부당한 이득을 취하려는 소비자를 의미합니다. 이들은 기업의 이미지 손상이나 매출 하락을 빌미로 무리한 요구를 하거나, 심지어 허위 사실을 유포하기도 합니다.
블랙컨슈머의 주요 유형
블랙컨슈머는 다양한 수법을 사용하며, 그 유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거짓말/조작 유형:
상품에 고의로 이물질을 넣어 놓고 보상을 요구합니다.
사용하지 않은 제품이라고 거짓말하거나, 이미 사용한 제품의 하자를 주장하며 교환/환불을 요구합니다.
서비스나 제품으로 인해 실제로는 발생하지 않은 피해를 입었다고 허위로 주장합니다.
과도한 요구 유형:
상식선에서 벗어난 과도한 수준의 서비스나 보상을 요구합니다. (예: 작은 하자에 비상식적인 금액 요구, 정책에 없는 서비스 강요)
제품 가격을 불합리하게 낮춰달라고 요구합니다.
비난 및 협박 유형:
사소한 문제에도 과도하게 반응하며 사업자에게 불이익을 주겠다고 협박합니다.
온라인 리뷰나 SNS에 악의적인 허위 사실을 유포하거나 별점 테러를 하겠다고 위협합니다.
소비자 보호 단체에 고발하거나, 법적 조치를 취하겠다고 으름장을 놓습니다.
무례한 행동 유형:
사업주나 직원에게 폭언, 욕설, 반말 등을 사용하며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유발합니다.
심각한 경우 신체적 위협이나 성추행 등 도를 넘는 행동을 보이기도 합니다.
반복적/상습적 유형:
이전에 성공했던 수법을 다른 업체나 동일 업체에 반복적으로 사용하며, '전문 블랙컨슈머'의 형태를 띠기도 합니다.
블랙컨슈머로 인한 피해
블랙컨슈머는 기업과 소상공인에게 막대한 피해를 입힙니다.
금전적 피해: 부당한 보상 요구, 환불, 교환 등으로 인한 직접적인 손실이 발생합니다.
정신적 피해: 사업주와 직원들이 과도한 스트레스, 감정 소모, 정신적 고통을 겪습니다. 심한 경우 트라우마나 공황장애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영업 방해 및 이미지 실추: 악성 리뷰나 허위 사실 유포는 온라인상에서 빠르게 확산되어 기업이나 가게의 이미지를 심각하게 훼손하고 매출에 치명적인 타격을 줍니다.
생산성 저하: 블랙컨슈머 대응에 필요한 시간과 인력 소모로 인해 본업에 집중하기 어렵게 만듭니다.
실제로 2021년에는 새우튀김 1개 환불 문제로 인한 블랙컨슈머의 악성 민원에 시달리던 김밥가게 주인이 뇌출혈로 쓰러져 사망한 안타까운 사건도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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